2009년 12월 29일 화요일

아이폰 어플 마케팅은 이렇게!

Gamasutra에 기고된 Brian Robins의 iPhone Development:Everything You Need To Know 글에서 Marketing 섹션을 발췌하여 번역 했습니다.
런칭 경험을 해야만 얻을 수 있는 노하우이기 때문에 앱스토에 런칭을 앞둔 한국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Marketing

아이폰 마케팅은 쉽게 접할 수 있게끔 가능한 동시에 시장에 노출될 수 있도록 많고 넓게 하는것이 중요한 점입니다. 이 방법으로 각각의 프로모션이 상위에 노출이 되면, 여러분의 게임이 Top 100 차트에 들어갈 때 까지 고수해야 합니다. 이런 차트들은 다운로드의 횟수 또는 수익의 평균 가중치를 이용하는데, 최근 48시간 내에 더 높은 가중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노출 됩니다.


애플이 어떤날에 어플리케이션을 승인하게 되느냐에 달려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게임의 릴리즈되는 예정일을 알 수 없습니다. 개발자들은 특정한 릴리즈 날짜를 고를 수 있지만, New Releases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전적으로 외부 마케팅에 의존하게 되는 결과를 초례하게 됩니다.


번역자노트.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을 New Releases 리스트 상위에 노출 시키는 것을 포기하면 안된다는 내용을 말하고 있습니다. 관련된 포스팅이 여기 있습니다. : )


다행히도, 대부분의 아이폰 리뷰 사이트들은 이런 프로세스에 익숙하고 이런 제한적인 것들에 대해 잘 대처합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미디어를 구매할 예정이라면, 대부분은 여러분들의 어플리케이션이 릴리즈 된 것을 한번만 알려주면 준비된 광고를 시작해 줄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들은 리뷰사이트에 어플리케이션의 릴리즈 하기기 전 "AdHoc" 빌드 버전을 보낼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그들이  잠재적으로 리뷰 준비를 미리 할 수 있게 됩니다.


번역자 노트. Adhoc 빌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담은 포스팅을 발견하여 링크 해둡니다. : )


복사본에 대한 추가사항으로, 애플은 각각의 어플리케이션 버전에 대하여 50개의 promo code를 제공해줍니다(업데이트 시에는 사용 가능한 promo code를 50개로 될돌려 줍니다). 모든 리뷰 사이트들은 어플리케이션을 리뷰하기 위한 promo code를 수락합니다. 런칭하기 전, 여러분들은 반드시 사이트에서 promo code를 받을 사람을 알고 연락 해야합니다.


트위터와 유튜브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의 프로모션을 위한 매우 인기있는 채널을 제공합니다. 유튜브에 올린 트레일러는 몇천번이든 노출될 수 있고, 거의 모든 아이폰 리뷰 사이트들은 트위터에서 매우 활동적입니다.


몇몇의 메이저 아이폰 리뷰 사이들 뿐만 아니라, 수백 또는 수천의 개인적이고 작은 사이트들도 어플리케이션을 리뷰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사람이 10에서 50명 정도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들은 전체 집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매우 성공적인 장기 마케팅과 프로모션은 이를 깨닫게 해주고 이런 마이크로 채널에서 이득을 얻기위해 노력하도록 합니다.


번역자노트. 이미 릴리즈된 어플리케이션의 각 국가 카테고리별 Top 100 차트에서의 변동 순위를 보여주는 그래프 입니다. Top 100 차트안에 못들게 될 경우 변동순위조차 확인할 수 없으며 그만큼 Top 100 차트 안에 위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댓글 5개:

  1. trackback from: 아이폰 핑계로 성인동영상 유포하는 매일경제
    아이폰이 연일 화제를 낳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디지털 기기임이 분명하지만 UI는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고 감정을 이끌어 내는 것 같다. 기계를 잘 다루지 않았던 내 아내만 봐도 충분히 아이폰은 그럴만한 감성적인 모습을 갖고 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한 동안 아이폰은 전세계에서 유일한 매력적인 디지털기기로 인정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바로 오늘 네이버 메인화면에는 이런 사진이 걸려 있었다. 아이폰을 이용하면서 세계 각국의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했고, 분..

    답글삭제
  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런 것도 있군요~(신기신기)

    답글삭제
  3. 고맙습니다. 북미쪽에서 작성된 글이라 국내의 실정과 맞지 않는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 )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 30만대 돌파~ 폭발적인 판매행진
    국내에서 아이폰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우리나라와 비슷한 시기에 판매를 시작한 중국 내 판매량 도 관심의 대상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출시 초기부터 폭발적인 판매 행진을 기록하며, 단숨에 10만대 고지를 넘어선것과는 달리 중국 시장에서는 출시 40여일이 지난 12월 9일에서야 10만대를 돌파하며, 기대보다 더딘 행보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부진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무래 도 Wi-Fi 가 빠졌다는 것이 크게 작용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하지..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학습효과...대중은 한 계단씩만 올라간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도 트위터, 아이폰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KT는 아이폰의 당초 목표인 50만대에서 2배 정도로 목표를 늘렸다는 얘기도 들리고 있고요... 트위터는 정확한 사용자수는 한국에 공식적인 지사가 없어서 알 수는 없지만, 김연아를 팔로우하는 숫자가 6만명이 넘는 것으로 봐서는 최소한 20~30만명은 되리라 생각합니다. 트위터와 아이폰 이전에도 SNS와 스마트폰은 우리나라에 들어왔었습니다.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은 지사 설립도 했었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