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24일 목요일

온라인게임 지표에 대한 이야기 (2)

'홍보 불쏘시개 MCU'

MCU는 특정 기간(보통은 1일 단위)Max Current User 값을 말합니다.
웹에 게시되는 홍보물에 신규 게임으로 런칭되어 뜨기 시작한 게임에서 '최대 동시 접속자가 얼마다' 라고 할 때의 '최대 동시 접속자'와 동일한 의미 입니다.

다시 말하면 동시에 얼마만큼의 사람이 해당 게임에 몰렸느냐 인데, 이는 일종의 신종개업한 음식점과 비교했을 때 음식점 앞을 지나가는데 사람들이 줄지어 서있더라, 혹은 파리만 날리더라를 말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 동시 접속자'는 그 수치의 공개 만으로 유저들로 하여금 게임을 하고싶게 끔 만들어 준다는 맥락에서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보자면, 물론 '신장개업'일 때만 이용할 수 있는 '맛집' 홍보 전략이 있을 수도 있겠죠. : )


'재분석이 필요한 지표'

다시 개발자에게 있어 MCU의 의미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개발자에게 있어 게임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수익을 많이 내는 게임이 훌륭한 게임이다 라고 할 순 없지만,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주기에 수익은 개발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적지 않은 분들이 MCU의 증감이 게임을 즐기고 있는 유저수의 변화를 나타낸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오해로 인해 MCU 수치가 매출의 증감과 직결된다고 이해하시고 계십니다.
물론, MCU가 높은 게임이 매출이 높을 가능성이 크거나, 혹은 잠재 가능성이 큰건 사실이지만 매출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수치는 아닙니다.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서 MCU의 정체를 뜯어보겠습니다.

MCU는 Max Current User의 약어로 보통의 경우 1일 기간동안 특정 시간을 주기로 CU - 동시접속자 - 수를 기록하다가 가장 높은 수치를 MCU 라고 명명하게 됩니다.

즉, 특정시간이라는 의미는 찰나의 순간일 수 있다라는 점에서 MCU의 가치가 정해지게 됩니다.

일상 생활의 맛집 - 학교앞 분식점- 으로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교앞 분식점에 가면 늘 사람이 붐비는 기분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땡땡이를 치고 분식점에 가게되면 정말 조용한 분식점의 모습을 목격할 수 있으셨을 겁니다.

학교 앞 분식점은 특정 짧은 시간(점심시간, 하교시간)에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예시로 들기에는 무리가 있는 부분이 있지만 학생들이 붐비는 시간이 길어질 수록 매출이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특정 시간대의 최대 동시 접속자를 말해주는 MCU의 수치 만으로는 매출을 대변하기에는 어렵다 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이외에도 MCU의 수치가 경우에 따라 허수가 될 수 있다라는 점.
그리고 다행히도, 접속자의 수를 나타내는 수치 이외에 부분유료화 온라인 게임에는 매출에 영향을 주는 다른 지표들이 존재 합니다만.

다음 포스팅으로 미루고, 이번엔 여기까지만 정리해 두겠습니다. : )


이제는 완연한 가을인가 봅니다.
출퇴근 시간 바람이 차갑네요.
감기조심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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