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U는 특정 기간(보통은 1일 단위)Max Current User 값을 말합니다.
웹에 게시되는 홍보물에 신규 게임으로 런칭되어 뜨기 시작한 게임에서 '최대 동시 접속자가 얼마다' 라고 할 때의 '최대 동시 접속자'와 동일한 의미 입니다.
다시 말하면 동시에 얼마만큼의 사람이 해당 게임에 몰렸느냐 인데, 이는 일종의 신종개업한 음식점과 비교했을 때 음식점 앞을 지나가는데 사람들이 줄지어 서있더라, 혹은 파리만 날리더라를 말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 동시 접속자'는 그 수치의 공개 만으로 유저들로 하여금 게임을 하고싶게 끔 만들어 준다는 맥락에서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보자면, 물론 '신장개업'일 때만 이용할 수 있는 '맛집' 홍보 전략이 있을 수도 있겠죠. : )
'재분석이 필요한 지표'
다시 개발자에게 있어 MCU의 의미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개발자에게 있어 게임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수익을 많이 내는 게임이 훌륭한 게임이다 라고 할 순 없지만,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주기에 수익은 개발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개발자에게 있어 게임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수익을 많이 내는 게임이 훌륭한 게임이다 라고 할 순 없지만,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주기에 수익은 개발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MCU가 높은 게임이 매출이 높을 가능성이 크거나, 혹은 잠재 가능성이 큰건 사실이지만 매출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수치는 아닙니다.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서 MCU의 정체를 뜯어보겠습니다.
MCU는 Max Current User의 약어로 보통의 경우 1일 기간동안 특정 시간을 주기로 CU - 동시접속자 - 수를 기록하다가 가장 높은 수치를 MCU 라고 명명하게 됩니다.
즉, 특정시간이라는 의미는 찰나의 순간일 수 있다라는 점에서 MCU의 가치가 정해지게 됩니다.
일상 생활의 맛집 - 학교앞 분식점- 으로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교앞 분식점에 가면 늘 사람이 붐비는 기분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땡땡이를 치고 분식점에 가게되면 정말 조용한 분식점의 모습을 목격할 수 있으셨을 겁니다.
학교 앞 분식점은 특정 짧은 시간(점심시간, 하교시간)에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예시로 들기에는 무리가 있는 부분이 있지만 학생들이 붐비는 시간이 길어질 수록 매출이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특정 시간대의 최대 동시 접속자를 말해주는 MCU의 수치 만으로는 매출을 대변하기에는 어렵다 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이외에도 MCU의 수치가 경우에 따라 허수가 될 수 있다라는 점.
그리고 다행히도, 접속자의 수를 나타내는 수치 이외에 부분유료화 온라인 게임에는 매출에 영향을 주는 다른 지표들이 존재 합니다만.
다음 포스팅으로 미루고, 이번엔 여기까지만 정리해 두겠습니다. : )
이제는 완연한 가을인가 봅니다.
출퇴근 시간 바람이 차갑네요.
감기조심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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