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27일 일요일

온라인게임 지표에 대한 이야기 (3)

MCU의 재분석



앞서 두번째 이야기에서 MCU라는 지표는 재분석이 필요한 지표라고 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MCU를 재분석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MCU는 지표의 특성상 다양한 상황적 조건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 앞서 설명한 지표 중 MCU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지표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A. MTS -- Mutiplay Time Spent -- 게임 참여 시간
B. UV -- Unique Visitor -- 방문한 유저 (중복 없음)

A와 B 모두 그 값이 증가하게 되면, 동시간대에 활동하는 유저의 수를 느릴 수 있기 때문에 MCU에 영향을 주며, 두 값 모두 증가하게 되면 보다 큰 MCU 수치의 상승을 불러 오게 됩니다.

만일 유저수를 높이는 것이 서비스의 효율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인식이 있을 때 MCU로 그것을 판단하기 쉬운데 MCU의 재분석을 놓치게 된다면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필자가 서비스 중인 게임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일을 바탕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서비스 중인 게임에 유저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는 업데이트를 진행 했습니다.
결과는 MCU의 증가로 이어졌고 증가 추세는 예견 했었던 수치이기에 팀 관계자 모두에게 만족할 만한 결과로 판단 되었습니다.

하지만, 곧 MCU의 추세가 생각보다 이르게 꺽기는 과정을 분석중에 높은 MCU를 기록했던 날짜에는 MTS가 기존보다 두배 이상으로 증가 했던것을 발견 했습니다.

결국 MCU의 상승은 UV의 증가가 아닌, MTS의 증가였기에 유저가 업데이트에 익숙해 짐에 따라서 이상하게 상승한 MTS가 정상수치로 회복하는 추세였으며 다른 수치는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MCU는 결국 기존의 수치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고, 결국 길지 않은 시간 내에 예상대로 기존의 수치와 다르지 않게 되었습니다

물론, 업데이트가 나쁜 결과를 가지고 오진 않은 덕에 서비스에는 피해가 없었으나, MCU 의 증가만으로 섣부른 다른 판단을 했었더라면, 피해를 가져올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약하자면 MCU의 변화가 있을 경우 변화에 대한 올바른 진단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담이지만, 실은 NRU의 증가에 이어진 UV증가를 기대했었는데 말이죠.
NRU에 대해서는 생각나는 이슈가 있을 때 포스팅 하기로 하겠습니다. : )

내일부터는 한주가 다시 시작되는 군요.
즐거운 한주 되세요!

댓글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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